매경파이낸스

‘강아지도 운동이 필요하다’ 수원시 영통구 원천동 ‘버프독’ 이도아 원장의 강아지 피트니스 프로그램

강아지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세심한 공간 설계

박수정기자 | 기사입력 2024/09/25 [20:02]

‘강아지도 운동이 필요하다’ 수원시 영통구 원천동 ‘버프독’ 이도아 원장의 강아지 피트니스 프로그램

강아지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세심한 공간 설계
박수정기자 | 입력 : 2024/09/25 [20:02]

 

이도아 원장과 그녀의 반려견 '랭커' (사진=버프독)

 

수원시 영통구 원천동에 위치한 애견유치원 버프독을 운영 중인 이도아 원장은 반려견들이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건강하게 지낼 수 있도록 케어하는 공간을 만들었다. 애견유치원은 단순히 돌봄 서비스뿐 아니라 교육과 피트니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반려견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이 원장은 버프독에 오는 친구들이 다양한 경험을 즐기며 신체적, 정신적으로 건강해지길 바란다며 애정 어린 마음을 드러냈다.

 

보호자 세미나 모습 (사진=버프독)


이 원장의 전공은 특이하게도 물리학이다. 대학을 졸업한 후, 전공을 살린 회사생활보다는 좋아하는 반려견과 계속 함께있을 수 있는 일을 꿈꿔왔다고 밝혔다. 졸업 후 곧바로 강아지 훈련소에서 2년간 근무하며 강아지 문제 행동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녀는 훈련소에 오는 반려견들은 대부분 심각한 문제를 일으킨 후 찾아오곤 했다. 하지만 문제를 예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는 생각에 훈련소보다 접근성이 좋은 유치원을 열게 됐다고 설명했다.

 

보호자 참여 간담회 모습 (사진=버프독)


버프독은 단순한 돌봄 서비스에서 더 나아가 반려견의 행동 개선과 피트니스를 포함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 원장은 유치원에서의 교육은 매너 교육, 클리커 트레이닝, 사회화 교육 등으로 세분화되며, 강아지들의 행동을 풍부하게 만들어주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매일 다르게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반장선거를 통해 '반장'반려견을 뽑는 모습 (사진=버프독)


유치원의 일상은 사람 유치원과 매우 흡사하다. 아침에 보호자가 반려견을 데려오면, 낮잠 시간과 활동 수업이 정해져 있다. 이도아 원장은 강아지들도 하루 종일 활동하면 예민해질 수 있기 때문에 낮잠 시간이 필수적이다. 이 시간을 통해 강아지들이 안정감을 느끼고 편안하게 지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보호자들에게는 알림장이 제공되며, 강아지들의 하루 일과와 상태를 세세히 기록해 돌려보낸다.

 

반려견 수학여행 모습 (사진=버프독)


이 원장이 강조하는 버프독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안전이다. 반려견들이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는 환경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철저한 안전 규칙을 마련하고 있다. “저희는 강아지들을 사람이 보지 않는 상황에 두지 않으며, 시설 내부도 철저하게 안전성을 고려해 설계했습니다. 문을 4개 거쳐야 강아지들이 있는 공간에 들어갈 수 있고, 미끄러지지 않는 바닥과 개별 공간 분리 시스템을 갖추어 강아지들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지낼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라고 밝혔다.

 

반려견 수학여행 모습 (사진=버프독)


또한, 버프독은 현재 수원시에서 유일하게 강아지 피트니스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원장은 반려견의 신체 활동이 건강에 얼마나 중요한지를 강조하며, 수술 후 재활보다 사전 피트니스로 근육을 강화함으로써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녀는 앞으로 동물병원들과 연계해 재활 및 피트니스 프로그램을 더욱 강화하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외부 전경 (사진=버프독)


버프독은 주중에는 유치원으로, 주말에는 11 교육 및 피트니스 수업을 진행한다. 이 원장은 보호자들의 만족도와 함께 강아지들의 자발적인 반응이 가장 큰 보람이라고 말했다. “주말이나 유치원 휴일에도 반려견들이 유치원을 찾아와 문 앞에서 기다리는 모습을 볼 때마다, 강아지들이 이곳을 얼마나 좋아하는지 실감한다고 전했다. 보호자들이 강아지의 만족도를 직접 느낄 수 있는 이러한 순간들은 그녀에게 큰 보람이 된다.

 

내부 전경 (사진=버프독)


최근 반려견 위탁업체에서 발생하는 사고가 많아지면서, 이 원장은 보호자들에게 유치원 선택 시 신중할 것을 당부했다. “유치원을 선택할 때는 반려견에게 친화적인 환경인지,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는지, 교육 방식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라고 조언했다. 그녀는 특히 반려견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시설과 교육 방식을 선택해야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도아 원장은 앞으로도 애견유치원 버프독을 통해 강아지들이 더 건강하고 행복하게 지낼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반려견이 문제를 일으킨 후에야 조치를 취하기보다는,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예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다시 한 번 강조하며, 애견 유치원의 긍정적인 역할을 널리 알리고자 한다.

 

더 자세한 정보는 https://www.instagram.com/buffdog_/ 에서 얻을 수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뉴스
이동
메인사진
배우 박해미의 한국 정통 뮤지컬 블루블라인드, 브로드웨이 무대 향해 나아가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