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경파이낸스

‘진정성과 전문성의 조화’ 서대문 ‘마인드랩심리상담코칭센터’ 김소연 대표

김지훈기자 | 기사입력 2024/08/19 [11:32]

‘진정성과 전문성의 조화’ 서대문 ‘마인드랩심리상담코칭센터’ 김소연 대표

김지훈기자 | 입력 : 2024/08/19 [11:32]

▲ 마인드랩심리상담코칭센터 김소연대표  © 마인드랩심리상담코칭센터

 

서대문에 위치한 ‘마인드랩심리상담코칭센터’는 직장인을 주요 대상으로 하는 심리상담 센터로, 김소연 대표가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다. 김 대표는 “이곳은 주로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상담을 진행하고 있으며, 전체 클라이언트 중 약 70%가 직장인들입니다.”라고 설명했다. 나머지 클라이언트는 고등학생, 대학원생, 프리랜서 등 다양한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다고 덧붙였다.

 

김소연 대표가 이곳을 설립하게 된 배경에는 그녀의 개인적인 경험이 깊이 자리하고 있다. 고등학교 시절부터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것을 좋아했고, 인간의 행동과 삶의 의미에 대해 깊이 고민했다. 철학과 심리학에 대한 관심이 컸던 김 대표는 “심리학을 공부하면서 너무 재미있었고, 이를 통해 사람들의 삶에 긍정적인 변화를 줄 수 있다는 가능성을 발견했어요.”라고 말했다. 그러나 학부 과정만으로는 취업이 어려워, 외국계 기업에서 11년간 직장생활을 하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 마인드랩심리상담코칭센터 모습. 최근 확장이전했다. 앞으로 더 따뜻한 모습으로 꾸며질 예정이다.  © 마인드랩심리상담코칭센터

 

김 대표는 직장생활을 하며 다양한 경험을 쌓았지만, 마음 한구석에 상담에 대한 열망을 놓지 않았다. “직장생활을 충분히 한 후에도 마음이 편하지 않다면 대학원에 진학하자고 결심했습니다”라고 전했다. 결국, 11년 차에 회사를 그만두고 대학원에 진학했으며, 자신의 상담센터를 오픈하기로 결심하게 되었다. 김 대표는 “대학원을 다니면서 고등학교 상담실에서 같이 근무하며 상담경험을 쌓게 되었어요. 또 기업 사내 상담실에서도 상담을 진행했습니다. 박사과정을 하며 4년을 기업에서 상담일을 해오다 보니 번아웃이 와서 잠시 쉬며 앞으로의 일을 고민했습니다. 그러다 주변의 적극적인 지지로 상담센터를 오픈하게 되었어요.”라고 설명했다.

 

센터가 설립된 후, 김 대표는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한 상담에서 특히 좋은 반응을 얻었다. “제가 직장 경험이 풍부하다 보니, 직장인들이 겪는 문제들에 대한 상담에서 큰 자신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라고 설명하며, 직장 내에서 겪는 대인관계 갈등, 사회 불안, 공황장애 등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고 덧붙였다.

 

▲ 김소연 대표 상담심리사의 대인관계/정신건강 강의 모습. 공공기관, 기업, 교회 및 일반인 대상까지 다양한 곳에서 강의하고 있다  © 마인드랩심리상담코칭센터

 

센터의 차별화된 점에 대해 김 대표는 “저희는 내담자들에게 진정성을 가지고 상담에 임하고 있어요. 상담사는 단순히 지식적으로만 뛰어난 것이 아니라, 정서적으로도 따뜻하고 진정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라고 강조했다. 그녀는 “상담을 통해 내담자들이 진정한 변화를 느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라고 덧붙였다.

 

최근, 마인드랩심리상담코칭센터는 사무실을 확장하여 두 명의 새로운 상담사들을 영입하였다. 김수영 상담심리사는 정신건강전문요원(정신과 간호사)이며, 대학원에서 상담을 전공한 전문가로, 약물에 대한 의학적 지식과 다양한 정신질환 사례에 대한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약물치료와 상담을 병행하고자 하는 내담자들에게 효과적인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다. 김 상담사는 어떤 치료가 필요한지 고민하는 내담자들에게도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염신영 상담심리사는 청소년, 대학생, 대학원생, 사회초년생들을 주요 대상으로 상담을 진행하며, 우울, 학업 스트레스, 시험 불안, 부모로부터의 심리적 독립, 진로 등 성장의 변곡점에서 고민하는 내담자들에게 안전한 상담을 제공하고 있다. 염 상담사는 이러한 문제들로 어려움을 겪는 이들에게 따뜻하고 수용적인 태도로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  A기업 전직원 마음건강교육 프로젝트 모습 ©마인드랩심리상담코칭센터

 

김 대표가 가장 기억에 남는 상담 사례 중 하나는 고등학교 시절 부모에게 버림받은 학생을 상담했던 경험이다. “그 학생은 수많은 상담사들을 거쳤지만, 저와의 상담에서 큰 위로를 받았다고 했어요. 6년 후, 그 학생이 저를 찾아와 결혼과 출산 소식을 전해줬을 때, 정말 큰 보람을 느꼈어요.”라고 전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김 대표는 “더 많은 전문 상담사들과 협력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최고의 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센터로 성장시키고 싶습니다.”라고 밝혔다. 또한, 김 대표는 심리 상담이 단순히 문제가 있을 때만 찾는 곳이 아니라,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하고 더 자유롭게 살아갈 수 있는 곳으로도 활용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 김소연 대표 강의 모습     © 마인드랩심리상담코칭센터

 

 김소연 대표와 마인드랩심리상담코칭센터는 단순한 심리 상담을 넘어 진정성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내담자들에게 최상의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예정이다.

#마인드랩심리상담코칭센터 #김소연대표 #김소연상담사 #김소연심리상담사 #서대문심리상담센터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뉴스
이동
메인사진
배우 박해미의 한국 정통 뮤지컬 블루블라인드, 브로드웨이 무대 향해 나아가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